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ꡐ양

민슈머(Minsumer) 적게 μ†ŒλΉ„ν•˜κ³  더 ν–‰λ³΅ν•΄μ§€λŠ” μ‚Άμ˜ μ² ν•™

by luckydrawer 2025. 3. 13.

민슈머(minsumer)λŠ”

Minimal(μ΅œμ†Œν•œμ˜, λ―Έλ‹ˆλ©€ν•œ)κ³Ό Consumer(μ†ŒλΉ„μž)의 ν•©μ„±μ–΄λ‘œ, μ΅œμ†Œν•œμ˜ μ†ŒλΉ„λ₯Ό μ§€ν–₯ν•˜λŠ” μ†ŒλΉ„μžλ₯Ό λœ»ν•΄.

 

즉,

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μ†ŒλΉ„λ₯Ό 쀄이고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 κ²ƒλ§Œ μ†ŒλΉ„ν•˜λŠ” λΌμ΄ν”„μŠ€νƒ€μΌμ„ κ°€μ§„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λ§ν•˜μ§€.

 

민슈머의 νŠΉμ§•

 

ν•„μš” μ—†λŠ” μ†ŒλΉ„λ₯Ό 쀄인닀

 

λ―ΌμŠˆλ¨ΈλŠ” 좩동ꡬ맀λ₯Ό ν•˜μ§€ μ•Šκ³ , 정말 ν•„μš”ν•œ 물건만 μ‹ μ€‘ν•˜κ²Œ ꡬ맀해. 무쑰건 μ €λ ΄ν•œ μ œν’ˆμ„ μ‚¬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, 였래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ν’ˆμ§ˆ 쒋은 μ œν’ˆμ„ μ„ νƒν•˜μ§€.

 

λ―Έλ‹ˆλ©€λ¦¬μ¦˜μ„ μ‹€μ²œν•œλ‹€

 

"μ†Œμœ κ°€ λ§Žλ‹€κ³  ν–‰λ³΅ν•œ 게 μ•„λ‹ˆλ‹€"λΌλŠ” 생각을 κ°€μ§€κ³ , 적은 λ¬Όκ±΄μœΌλ‘œλ„ μΆ©λΆ„νžˆ λ§Œμ‘±ν•˜λŠ” 삢을 좔ꡬ해. μ§‘ μ•ˆμ— 물건이 λ„˜μ³λ‚˜λŠ” κ±Έ μ‹«μ–΄ν•˜κ³ , μ •λ¦¬μ •λˆμ„ μž˜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λ„ λ§Žμ•„.

 

사진 supermarketperimeter

 

ν™˜κ²½μ„ κ³ λ €ν•œ μ†ŒλΉ„λ₯Ό ν•œλ‹€

 

ν•„μš”ν•œ κ²ƒλ§Œ μ‚¬λŠ” 건 ν™˜κ²½ λ³΄ν˜Έμ—λ„ 큰 도움이 돼. 제둜 μ›¨μ΄μŠ€νŠΈ(Zero Waste) μš΄λ™κ³Ό μ—°κ²°λ˜λŠ” 뢀뢄도 λ§Žμ•„μ„œ, λ―ΌμŠˆλ¨Έλ“€μ€ ν”ŒλΌμŠ€ν‹± μ‚¬μš©μ„ 쀄이고 μΉœν™˜κ²½ μ œν’ˆμ„ μ„ ν˜Έν•˜κΈ°λ„ ν•΄.

 

κ°€μ„±λΉ„λ³΄λ‹€λŠ” 가심비(가격 λŒ€λΉ„ 심리적 만쑱감)λ₯Ό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—¬κΈ΄λ‹€

 

무쑰건 μ‹Ό μ œν’ˆμ„ μ‚¬κΈ°λ³΄λ‹€λŠ”, 였래 μ“Έ 수 있고 λ§Œμ‘±λ„κ°€ 높은 μ œν’ˆμ„ 선택해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œ ν–‰ νƒ€λŠ” μ˜·λ³΄λ‹€λŠ” ν΄λž˜μ‹ν•œ λ””μžμΈμ˜ μ˜·μ„ κ΅¬λ§€ν•˜λŠ” 식이야.

 

λ―ΌμŠˆλ¨Έκ°€ μ¦κ°€ν•˜λŠ” 이유

 

λ―Έλ‹ˆλ©€λ¦¬μ¦˜ νŠΈλ Œλ“œ ν™•μ‚°


→ "적게 μ†ŒλΉ„ν•΄λ„ 행볡할 수 μžˆλ‹€"λŠ” 인식이 μ»€μ§€λ©΄μ„œ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λ―ΌμŠˆλ¨Έλ“€μ΄ λ§Žμ•„μ‘Œμ–΄. λ‹¨μˆœνžˆ 물건을 적게 κ°€μ§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žμ‹ μ—κ²Œ μ§„μ •μœΌλ‘œ μ€‘μš”ν•œ 것에 μ§‘μ€‘ν•˜λ©° μ‚Άμ˜ μ§ˆμ„ λ†’μ΄λŠ” 철학이지. 

 

사진 agilitypr

 

κ²½κΈ° λΆˆν™©κ³Ό 경제적 λΆ€λ‹΄

 

→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μ§€μΆœμ„ 쀄이고 μžμ‚°μ„ μ§€ν‚€λ €λŠ” 심리가 κ°•ν•΄μ‘Œμ–΄.

 

ν™˜κ²½ λ³΄ν˜Έμ— λŒ€ν•œ 관심 증가


→ κ³Όμ†ŒλΉ„κ°€ ν™˜κ²½μ—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을 μ•Œκ²Œ λ˜λ©΄μ„œ, ν•„μš”ν•œ κ²ƒλ§Œ 사고 μ“°λ ˆκΈ°λ₯Ό μ€„μ΄λ €λŠ” μ›€μ§μž„μ΄ λ§Žμ•„μ‘Œμ–΄.

 

λ””μ§€ν„Έ μ‹œλŒ€μ˜ λ³€ν™”

 

→ μ˜ˆμ „μ²˜λŸΌ 물건을 많이 μ†Œμœ ν•  ν•„μš” 없이, λ””μ§€ν„Έλ‘œ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것듀이 λ§Žμ•„μ‘ŒκΈ° λ•Œλ¬Έμ΄μ•Ό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CDλ‚˜ 책을 사지 μ•Šκ³  슀트리밍 μ„œλΉ„μŠ€λ‚˜ μ „μžμ±…μ„ μ΄μš©ν•˜λŠ” 것도 민슈머적인 μ†ŒλΉ„ 방식이야.

 

민슈머 μ†ŒλΉ„ 방식 μ˜ˆμ‹œ

 

νŒ¨μ…˜

 

μœ ν–‰ νƒ€λŠ” νŒ¨μŠ€νŠΈνŒ¨μ…˜ λŒ€μ‹ , 였래 μž…μ„ 수 μžˆλŠ” κΈ°λ³Έν…œ(베이직 μ•„μ΄ν…œ)만 κ΅¬λ§€ν•˜κ³  μ€‘λ³΅λ˜λŠ” μ œν’ˆμ„ ν”Όν•΄.

 

사진 lupon


μ „μžκΈ°κΈ°

 

μ΅œμ‹  슀마트폰이 λ‚˜μ™€λ„ 맀번 λ°”κΎΈμ§€ μ•Šκ³ , κ³ μž₯ λ‚˜κΈ° μ „κΉŒμ§€ μ‚¬μš©ν•˜μ§€. 그리고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 μ „μžκΈ°κΈ°λ§Œμ„ μ‹ μ€‘ν•˜κ²Œ 골라 κ΅¬λ§€ν•˜κ³  μ‚¬μš©ν•΄.

 

μ‹ν’ˆ

 

λŒ€λŸ‰ ꡬ맀 λŒ€μ‹ , ν•„μš”ν•œ 만큼만 μ‚¬μ„œ μŒμ‹λ¬Ό μ“°λ ˆκΈ°λ₯Ό 쀄여. λ¨ΉλŠ” 것을 건강과 μ§κ²°μ‹œμΌœ ν•„μš”ν•œ κ²ƒλ§Œμ„ μ„ νƒν•˜κ³  먹은 μŒμ‹μ— λŒ€ν•œ μ“°λ ˆκΈ° μ²˜λ¦¬κΉŒμ§€ κ³ λ €ν•˜μ§€. 

 

사진 cocolapinedesign


λΌμ΄ν”„μŠ€νƒ€μΌ

 

μΈν…Œλ¦¬μ–΄ μ†Œν’ˆμ„ 많이 μ‚¬λŠ” λŒ€μ‹ , μ‹¬ν”Œν•œ 곡간을 μœ μ§€ν•˜λ € ν•΄. μ •λ¦¬μ •λˆμ„ μ‰½κ²Œ ν•˜κΈ° μœ„ν•΄ 늘 μ§‘μ•ˆμ„ κΉ”λ”ν•˜κ²Œ μœ μ§€ν•˜μ§€.

 

μ„œλΉ„μŠ€

 

OTT(λ„·ν”Œλ¦­μŠ€, λ””μ¦ˆλ‹ˆ+) ꡬ독도 ν•„μš”ν•  λ•Œλ§Œ κ°€μž…ν•˜κ³  이용 ν›„ ν•΄μ§€ν•˜μ§€. μš”μ¦˜ νŠΈλ Œλ“œμ— 맞게 OTT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©΄μ„œλ„ κ·Έλ•Œκ·Έλ•Œ μžμ‹ μ—κ²Œ ν•„μš”ν•œ 것듀을 μ„ νƒν•˜κ³  μ‚¬μš© 기간을 μ •ν•˜μ—¬ ν•„μš”ν•œ 만큼만 잘 ν™œμš©ν•˜λ €κ³  ν•΄.

 

λ―ΌμŠˆλ¨Έμ™€ κ΄€λ ¨λœ μ†ŒλΉ„ νŠΈλ Œλ“œ

 

μ»¨μ…”μŠ€ 컨슈머(Conscious Consumer)

 

→ 윀리적 μ†ŒλΉ„λ₯Ό μ€‘μ‹œν•˜λŠ” μ†ŒλΉ„μžλ₯Ό 말해. λ‹¨μˆœνžˆ 가격과 ν’ˆμ§ˆλ§Œ λ”°μ§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지속 κ°€λŠ₯μ„±, 곡정 무역, 동물 볡지, 노동 ν™˜κ²½ 등을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μ§€. κ±°μ°½ν•˜κ²Œ 보일지 λͺ¨λ₯΄κ² μ§€λ§Œ μž‘μ€ μ†ŒλΉ„ μŠ΅κ΄€μ˜ λ³€ν™”κ°€ 세상을 λ°”κΏ€ 수 μžˆλ‹€λŠ” 신념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–΄.


λ―Έλ‹ˆλ©€λ¦¬μŠ€νŠΈ(Minimalist)

 

→ 적은 λ¬Όκ±΄μœΌλ‘œλ„ λ§Œμ‘±ν•˜λŠ” 삢을 μ‚¬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μ•Ό. λ‹¨μˆœνžˆ 물건을 μ€„μ΄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žμ‹ μ—κ²Œ 정말 μ€‘μš”ν•œ 것에 μ§‘μ€‘ν•˜λŠ” μ‚Άμ˜ 방식이라고 ν•  수 μžˆμ–΄. λ―Έλ‹ˆλ©€λ¦¬μŠ€νŠΈλŠ” λ‹¨μˆœν•¨, μ†Œμœ  보닀 κ²½ν—˜, ν™˜κ²½κ³Ό μ‘°ν™”, 정신적 μ—¬μœ  등을 좔ꡬ해.

 

사진 hdqwalls

 

제둜 μ›¨μ΄μŠ€νŠΈ(Zero Waste)

 

→ μ“°λ ˆκΈ°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λŠ” λΌμ΄ν”„μŠ€νƒ€μΌμ΄μ§€. λ‹¨μˆœνžˆ μ“°λ ˆκΈ°λ₯Ό μ€„μ΄λŠ” 것을 λ„˜μ–΄ μž¬ν™œμš©, μž¬μ‚¬μš©, 업사이클링 등을 μ‹€μ²œν•˜μ—¬ ꢁ극적으둜 μ“°λ ˆκΈ° λ°°μΆœμ„ "0"에 κ°€κΉκ²Œ λ§Œλ“€μžλŠ” 것이 λͺ©ν‘œμ•Ό. 제둜 μ›¨μ΄μŠ€νŠΈ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μœ ν–‰μ΄ μ•„λ‹ˆλΌ 지속 κ°€λŠ₯ν•œ 미래λ₯Ό μœ„ν•œ ν•„μˆ˜μ μΈ 변화라고 λ³Ό 수 μžˆμ–΄.


가심비 μ†ŒλΉ„

 

→ κ°€μ‹¬λΉ„λŠ” '가격 λŒ€λΉ„ 심리적 λ§Œμ‘±λ„'의 μ€„μž„λ§μ΄μ•Ό. κ°€κ²©λ³΄λ‹€λŠ” 심리적 λ§Œμ‘±λ„λ₯Ό κ³ λ €ν•œ μ†ŒλΉ„λ₯Ό ν•˜μ§€. λ‹¨μˆœνžˆ κ°€μ„±λΉ„(가격 λŒ€λΉ„ μ„±λŠ₯λΉ„)κ°€ 높은 μ œν’ˆμ„ μ°ΎλŠ” κ²ƒ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, 비둝 가격이 쑰금 비싸더라도 개인적인 λ§Œμ‘±λ„κ°€ 크닀면 μΆ©λΆ„νžˆ κ°€μΉ˜ μžˆλ‹€κ³  νŒλ‹¨ν•˜λŠ” μ†ŒλΉ„ κ²½ν–₯이야. λ”°λΌμ„œ κ°€μ‹¬λΉ„λŠ” λ‹¨μˆœν•œ 경제적 이득을 λ„˜μ–΄ 개인의 심리적 λ§Œμ‘±μ„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—¬κΈ°λŠ” μ†ŒλΉ„ νŠΈλ Œλ“œλ₯Ό λ°˜μ˜ν•œλ‹€κ³  ν•  수 μžˆμ–΄.

 

λ―ΌμŠˆλ¨Έκ°€ 되기 μœ„ν•œ μ‹€μ²œ 방법

 

1λ…„ λ™μ•ˆ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물건이 μžˆλ‹€λ©΄ μ •λ¦¬ν•˜κΈ°
ν•„μš”ν•œ 물건만 κ΅¬λ§€ν•˜λŠ” μŠ΅κ΄€ κΈ°λ₯΄κΈ°
였래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μ œν’ˆ μ„ νƒν•˜κΈ°
물건을 사기 전에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 κ³ λ―Όν•˜κΈ°
좩동ꡬ맀λ₯Ό 쀄이기 μœ„ν•΄ "ν•„μš”ν•œ 물건 리슀트" λ§Œλ“€κΈ°

 

β™§ 민슈머, λ‹¨μˆœν•œ μ†ŒλΉ„ 방식이 μ•„λ‹ˆλΌ ‘μ² ν•™’이야!

 

λ―ΌμŠˆλ¨ΈλŠ” λ‹¨μˆœνžˆ "λˆμ„ μ•„λΌμž"λŠ” κ°œλ…μ΄ μ•„λ‹ˆμ•Ό. 였히렀 μžμ‹ μ—κ²Œ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 κ²ƒλ§Œ μ†ŒλΉ„ν•˜λ©΄μ„œ μ‚Άμ˜ λ§Œμ‘±λ„λ₯Ό λ†’μ΄λŠ” 방식이지. "많이 κ°€μ§„λ‹€κ³  ν–‰λ³΅ν•œ 게 μ•„λ‹ˆλΌ, λ‚΄κ°€ μ§„μ§œ μ›ν•˜λŠ” κ²ƒλ§Œ μ†Œμœ ν•  λ•Œ ν–‰λ³΅ν•˜λ‹€" 이런 κ°€μΉ˜κ΄€μ„ κ°€μ§„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•žμœΌλ‘œ 더 λ§Žμ•„μ§ˆ κ±°μ•Ό!